본문 바로가기

그냥그냥

보험의 종류 / 보험의분류

보험의 종류

보험 상품은 보험금을 받는 시점과 상황에 따른 분류와 방법에 따른 두가지의 형태로 분류가 됩니다. 각 상품마다 장단점들이 있어 고객은 자신의 욕구에 맞추어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생명보험 상품은 변화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매우 다양하게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는데 생명보험 상품의 기본적인 분류는 생존보험, 사망보험, 생사혼합보험의 세가지 형태입니다.


생존보험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보험기간 만기일까지 생존했을 때에만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이다. 즉, 사망보험에서 사망이라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과는 정반대로 어느 일정시점에 있어서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생존하고 있는 것을 조건으로 보험금을 지급하게 되며,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 사망했을 때에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고 납입한 보험료도 환급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생존보험은 대부분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 사망하더라도 사망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도록 각종 사망보장이 부가되어 판매되고 있다.

사망보험
사망보험은 생존보험과는 반대로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에 사망했을 때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이다. 따라서 보험기간 만료일까지 생존했을 때에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아니함은 물론 납입한 보험료도 환급되지 않는다. 이 보험은 보험기간을 미리 정해 놓고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보험기간 내에 사망하였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정기보험(定期保險)과 일정한 기간을 정하지 않고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어느 때 사망하더라도 보험금을 지급하는 종신보험(終身保險)으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사망보험은 만기보험금이 없기 때문에 저렴한 보험료로 사망시 고액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생사혼합보험
생사혼합보험은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일정기간 내에 사망했을 때에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정기보험과 만기까지 생존했을 때에 만기보험금을 지급하는 생존보험을 합친 것이다. 즉, 생존보험과 사망보험의 장단점을 서로 보완한 것으로서 사망보험금의 보장기능과 생존보험의 저축기능을 동시에 겸비한 생명보험이라 할 수 있다.

보장성보험
보험 본래의 기능인 각종 위험보장에 중점을 둔 보험으로서, 적은 보험료 납입으로 보험기간중의 사망이나 질병, 각종 재해 시 큰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암보험이나 상해보험 등이 보장성 보험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보장성 보험은 다시 생존 시 지급되는 급부금이 전혀 없는 순수보장성 보험과 만기까지 생존했을 경우에 기납입 보험료 전액을 환급해 주는 만기환급형 보험으로 구분된다.

저축성보험
생명보험 고유의 위험보장 기능보다는 만기 생존시에 보험금이 지급되는 저축 기능을 강화한 상품으로 중·단기간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개발된 고 수익성 상품이다. 연금보험, 교육보험 및 저축보험 등과 같은 금리연동형 상품이 대표적인 예이다.